생태공원 소개
생태공원의 정의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녹지 공간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이는 다시 동식물과 곤충이 살아가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었다. 이에 생물의 생활과 그 환경을 중시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목표로 하며 도시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증진을 기여하기 위하여 생태공원이 조성되었다.
공간구성으로는 생물권 보전개념으로 핵심, 완충, 전이지역으로 설정하고 야생동물 서식처를 위해 습지, 초지, 숲, 깊은 물과 채소원에서 먹거리를 제공하고, 관찰공원으로는 환경교육을,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정서함양을 유도한다.
1952년 네덜란드에서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조성한 이래, 1980년대 영국을 중심으로 생태 공원의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며, 현대에는 동식물과 곤충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휴식을 주는 공간으로 살아있는 생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 최초로 샛강 생태 공원이 조성되었으며, 이후 전국적으로 생태 공원이 증가하고 있다.
생태공원 조성 사례
순천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2003년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되고, 2006년 1월20일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람사르협약에 등록 되었으며, 순천만은 농게, 칠게, 짱뚱어 등과 같은 각종 저서생물들의 치어들과 기조류, 칠면초 등 각종 염생 물들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는 곳이며 매년 2백5십만명의 관광객이 갈대의 향연을 보기위해 방문하고 있다. 특히 순천만자연생태공원 습지보존을 위해 순천시에서는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으로 활용된 장소를 2014년 순천만정원으로 재 개장하여 관광객을 순천만정원으로 유도하고 있어 습지보존에 앞장서고 있다.
순천만정원 면적은 1,112㎢이며, 운영시설은 전시시설 7개소, 각종 편의시설 2,663개소를 운영하고 있어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부산 화명생태공원
화명 생태 공원은 낙동강 하류를 따라 위치한 자연 생태 공원으로 각종 체육 시설과 녹지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총면적은 1.41㎢이다. 생태 공원에는 습지 등의 자연 복원과 함께 시민이 즐길 수 있는 하천 숲, 산책로를 조성하였다. 공원에 설치된 체육 시설은 축구장 4면, 야구장 2면, 농구장 4면, 족구장 4면, 테니스장 10면, 케이트볼장 4면, 인라인스케이트장 1면, 민속 놀이마당 1면, 풋살 경기장 3면 등이 있다. 수생 데크, 전망 데크 등 편의 시설 41종 1,295개소가 설치되어 있다.
길동생태공원
서울시에서 조성한 유일한 자연생태공원으로서 강동구 천호대로변 습지에 생물 서식공간을 복원하여 시민과 학생들에게 자연생태의 학습과 자연체험공간을 제공하며 생물의 다양성을 증진시켜 도시민들에게 건강한 녹지 공간 제공으로 도시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조성된 공원이다.
전체 80,683㎡(24,407평)에 습지지구, 산림지구, 초지지구광장지구를 조성하였으며 야외 강의장, 야외 전시장, 야외 관찰대, 파고라, 조류 관찰대, 수중섬, 자연초지와 초가집, 움집, 인공벌통, 돌담, 버섯재배대, 새집, 조류먹이공급대 등이 설치 조성되어 있다.
시흥갯골생태공원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벌과 옛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이다. 이 곳에서는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의 염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붉은발농게, 방게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시흥갯골은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적 우수성으로 시흥시의 생태환경 1등급 지역이며, 2012년 2월 국가 해양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